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레이 달리오 원칙(Principles) 후기 : Ray Dalio's Principles

리뷰/독서

by 낭만로그:) 2020. 2. 16. 13:32

본문

 

'RAY DALIO_PRINCIPLES'

출판사 한빛비즈, 가격 35,000원(정가)

안녕하세요. 오늘은 주식투자를 하며 나름의 '원칙'을 세우고자 읽은 책. 레이 달리오의 원칙(Principles)후기를 적어 보겠습니다. 거창한 독후감보다는 저의 느낀 점을 적어볼게요. 

저는 주식투자를 오래간 하였습니다. 때로는 파란색(-), 때로는 빨간색(+), 돈을 많이 벌지는 못했지만 누적수익률도 있었어요. 하지만 제가 원하는만큼의 수익을 얻기는, 정말로 힘들더라구요. 그래서 검색을 통해서 초보 주식투자자라면 누구나 읽어야 하는 책들을 찾아 보았고. 그 중 하나인 레이 달리오의 원칙(Principles)을 찾게 되었습니다. 

*다른 주식투자책들의 리스트도 혹시 도움이 될까 올립니다. 

1. 필립 피셔, '위대한 기업에 투자하라'
2. 앙드레 코스톨라니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3. 피터린치,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4. 레이 달리오 '원칙'
5. 박영옥, '주식, 농부처럼 투자하라'

책 내용은 제목처럼 단순합니다. 원칙을 세우고 자신만의 투자방법을 찾아가라는 것이에요. 저는 특히 책 초반의 '자신만의 원칙 만들기'항목에서 큰 감명을 받았어요.

1. 무엇을 원하는지
2. 진실은 무엇인지
3. 그리고 '2번의 관점'에서 '1번을 달성'하려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스스로 생각하라.

저는 지금까지 비슷한 주식투자 책을 많이 본 터라, 이 책도 자신의 성공담이나 무용담, 그리고 몇몇 주식을 잘 찍어서 성공하였다고만 생각하였는데. 이 책에는 전혀 주식추천이나, 기법이 명확하게 제공되지는 않습니다. 즉, 레이 달리오가 말하고자 하는 원칙(Principles)은 인생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출판사에서 레이 달리오 아저씨의 간략 인터뷰를 유튜브에 올려두었으니, 읽기 전/후로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아요
https://www.youtube.com/watch?v=M2TWjN1ZTM0&feature=emb_title

"생각보다 레이 달리오 아저씨, 푸근하게 생기셨습니다..하지만 투자에는 냉정하셨겠죠?"

그가 담담하게 자신의 분석프로그램 만들기, 의사결정만들기, 그리고 좋은 사람들과 함께 투자하는 인생을 살아온 이야기를 적었고, 스승의 관점에서 제자들에게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잘 찾아보시면서 읽으면 좋으실 것 같아요

저는 이 책을 주식투자서라기 보다는, 인생의 교훈을 주는 책 이라고 정의했어요. 

레이 달리오가 유명한 것은, 2007년 금융위기를 예측한 것입니다. 하지만 그는 단순히 예측이 아닌 인간 심리의 오류와 시장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판단하였음을 이 책에서 밝히고 있습니다. 

그가 진정으로 우리에게 말하고자 하는 것을 요약하기는 어렵지만. 우리도 자신들만의 원칙(Principles)을 세우고 살아간다면 앞으로의 풍파를 이겨내고 성공적으로 'FIRE '가 가능해질 겁니다. 

이만 마치며, 성투하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